본문 바로가기

시장동향

[2025년 1월 27일] 중국 DeepSeek의 등장에 나스닥 폭락, 대형 배당주로 갈아타려는 움직임을 보인 시장

오늘의 시장 개요

지난 22일 시장과 정반대로 AI 주식이 떨어지고 대형배당주(코카콜라, 필립모리스 등)에 매수세가 있었습니다. 

FOMC를 앞두고 DeepSeek 라는 중국의 AI가 비싼 엔비디아 최신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전기를 적게 쓰고도 챗GPT와 유사한 성능을 낼 수 있다는 주장에 관련주들이 크게 하락했습니다.

 

기관들이 대형 배당주로 옮겨가고 있는 상황은 주식 시장에 악재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상승종목보다 하락종목이 많았고, 앞으로 FOMC와 대기업 실적 발표가 계속 이어지기 때문에 변동성은 심할 것입니다. 

 

뉴스

1. 2025.01.27 - [뉴스] - DeepSeek의 등장에 일본 AI, 반도체 주식이 하락하다.

 

DeepSeek의 등장에 일본 AI, 반도체 주식이 하락하다.

Japan chip stocks fall as DeepSeek's challenge to U.S. AI dominance raises worries for Asian tech firms출처: CNBC 중국의 AI 스타트업 DeepSeek가 미국의 AI 주도권에 도전하며 일본의 반도체 관련 주식들이 하락했습니다.

macroinvestmentusingpy.tistory.com

 

2. DeepSeek가 기술주와 월가를 뒤흔든 날 - 월 스트리트 저널

 

DeepSeek이 엔비디아의 제품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저전력, 구형 모델로도 Chat GPT를 따라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렇게 되면 엔비디아의 최신 제품을 구매할 이유가 줄어들어 수익성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현재 엔비디아의 PE는 46으로 대기업 치고는 높은 수준입니다. 수익성이 조금만 악화되도 주가가 하락하기 쉽습니다. 

지난 2년간 AI 기술이 생산성 혁명을 일으킬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Nvidia가 주식시장을 주도했다. 그러나 중국의 AI 기업 DeepSeek가 새로운 AI 모델 “R1”을 발표하면서 Nvidia 주가는 17% 하락, 약 6천억 달러의 시장가치가 증발했다.

DeepSeek의 모델은 OpenAI의 최신 기술과 큰 차이가 없고 적은 컴퓨팅 자원을 사용한다고 한다. 이는 AI 기술의 비용 효율성을 높이며 Nvidia와 같은 고성능 칩의 필요성을 낮출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오늘 사건은 AI 관련 기술 주식 과열과 취약성을 보여주었다. Nvidia뿐 아니라 Broadcom, Micron Technology 등 주요 반도체 주식이 큰 폭으로 하락하며 S&P 500 기술 섹터는 4년 만에 최대 일일 하락폭을 기록하였다.

Nvidia는 여전히 AI 도입이 고성능 칩 수요를 유지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일부 전문가는 DeepSeek의 기술이 시장 구조를 재편하기보다는 AI 전반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 전망한다.

향후 AI 주식에 대한 변동성이 커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The Day DeepSeek Turned Tech and Wall Street Upside Down
By Asa Fitch, Gunjan Banerji and Karen Langley

 

내일의 지표

연방준비제도 금융통화정책 회의 시작(미국시간 수요일 종료)

 

지수와 변동성

다우존스는 안정적인 배당주에 대한 매수 덕분에 상승했으나 기술주의 하락이 매우 컸습니다. 

 Dow Jones: +0.65%(거래량 131 %)

 Nasdaq: -3.07% (거래량 4.13 %)

 S&P 500: -1.46.% (거래량 -3 %)

 

빅스 지수는 하루만에 20%가 상승했습니다. FOMC까지 앞두고 있기 때문에 주식 투자의 위험이 커지고 있습니다. 

 

상승과 하락 종목의 수

상승보다 하락이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의 모습입니다. 단기적으로 추세가 바뀔 가능성은 낮습니다. 

 

ETF 동향

 XLP; 소비자 필수품(2.71%), XLV; 제약(2.25%), VNQ; 부동산 리츠 등(1.33%), TLT; 장기채권(1.18%), XLF; 금융회사(1.10%)

상승종목의 특징: 배당을 잘 주고, 경기 변동에 영향을 덜 받는 종목 

 

CIBR;사이버보안(-2.11%), XLU; 전력(-2.31%), AIQ; AI기술 (-2.70%), QQQ; 나스닥(-2.91%), VGT; 정보기술 회사 (-5.21%), BLOK; 블럭체인 기술 (-8.34%)

하락종목의 특징: AI와 관련된 친구들

 

결론

지난 22일 단기 하락장이 예상된다고 하였습니다만, 이정도로 하락할 줄은 몰랐습니다. 기껏해야 1~2% 정도, 그리고 반등이 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조금 상황이 심각하다고 느껴집니다. 대형 투자자들이 배당을 잘 주는 대기업 주식을 많이 샀다는 점에서 그렇습니다. 

DeepSeek에 대한 두려움이 주식시장을 뒤엎고 있는데, DeepSeek는 아직 증명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오히려 FOMC와 금융정책이 주식시장의 최대 리스크라고 느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