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거시경제 지표/미국 지표

2024년 9월 미국 실업률 분석: 불확실한 상황이 지속되다

2024년 10월 4일에 발표된 미국 실업률은 예상보다 좋았습니다.

실업률은 4.2%에서 4.1%로 하락하였고, 새로운 민간고용은 25만 명으로 예상치 14만 명을 훨씬 초과하였습니다. 

 

1. 실업률

현재 가장 중요한 지표는 고용입니다. 물가가 2% 수준을 유지하면서 중앙은행의 금리 정책은 고용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실업률은 5개월 연속 상승하다 8월과 9월 하락하였습니다. 

실업률은 계속 상승했지만 8월과 9월 하락하였다.

2. 신규 민간고용 

신규 민간고용의 그래프로 빨간색은 전월 대비 감소하였음을 의미

신규 민간고용은 예상치를 크게 뛰어넘어 개장 전 나스닥 주가를 1.3% 정도 상승시켰으나, 3월 민간 고용에 비하면 적은 수치입니다. 

 

3. 추가 정보 

1) 평균 시간당 임금의 증가: 시간당 임금이 3.9%에서 4.0%로 약간 상승하였습니다. 이 수치가 크게 상승하면 인플레이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제조업 부분의 고용 감소: 미국 제조업은 계속 하향세에 있습니다. ISM 제조업 구매관리자 지수에 따르면 고용의 둔화를 겪고 있다는 정보가 나와있습니다. 

 

4. 시장의 반응 1 - 채권

발표 직후부터 채권의 이자율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오르는 채권은 단기 채권으로 2년물 금리는 5% 상승하여 이자율이 3.9% 까지 상승하고 있으며, 10년물 채권 또한 3% 상승하여 3.97% 입니다. 

연준이 금리를 50bp나 인하하면서 시장 참여자들이 고용 악화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는데, 예상보다 좋은 고용 상황에 금리 인하에 대한 비관적인 전망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5. 시장의 반응 2 - 외환

발표 직후 미국 달러화가 강세가 되어 원화는 1,350원대, 엔화는 148엔으로 가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앤 캐리 트레이드 조사에 따르면 앤 캐리 트레이트 청산 문제가 있을 때, 엔화의 가치는 미국 고용과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미국 고용이 좋으면 엔화 가치가 하락하여 그 엔화가 환전되어 다른 나라로 투자 됩니다. 

이번 지표와 중동 갈등으로 약해진 달러가 다시 강해지고 있습니다

6. 결론 

오늘 실업률 지표는 정말 중요했습니다. 예상보다는 좋지만, 고용지표가 좋았던 1년 전과 비교하면 그렇게 좋은 것은 아니라는 상황이 시장에 혼돈을 주고 있습니다. 

주식 시장 참여자들도 방향을 정하지 못한 것인지 거래량이 전일 대비 큰 차이가 없고, 선물 VIX 지수도 하락폭이 크지 않다는 점에서 오늘의 좋은 지표를 바로 호재로 받아드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번 지표가 투자자들이 미국 경제가 연착륙이 가능하다는 정보를 주었다면 VIX 선물 지수는 7% 넘게 하락해야 하지만 현재 3% 정도 하락 중입니다. 아직 투자자들이 미래에 있을 부정적 이벤트를 두려워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예를들어 매주 발표되는 실업수당 청구와 물가 데이터, 중동과의 분쟁, 민간 소비 데이터 등이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지금의 불확실한 시장이 계속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중요한 경제 지표를 확인하여 자주 업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