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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동향

[25년 3월 17일] 매우 낮은 거래량, 반등 신호는 부족

  • 오늘 시장은 상승했으나, 거래량이 매우 낮은 하루였다. 이는 다가올 FOMC가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 FOMC가 끝나면 상승 또는 하락의 움직임이 매우 클 것으로 보인다. 
  • 현재 미국 연준은 금리를 내릴 수도, 올릴 수도 없는 상황이다. 경제는 악화되고 있으나 무역전쟁으로 금리를 내리면 물가가 크게 상승할 것을 두려워하고 있다. 

지수와 거래량

지수는 약간 상승했으나 거래량이 너무 낮았다. 

 

2025년 03월 17일

Dow Jones

  - 20일 평균 거래량 대비: -14.25%

  - 50일 평균 거래량 대비: -7.62%

 

Nasdaq

  - 20일 평균 거래량 대비: -28.45%

  - 50일 평균 거래량 대비: -29.66%

 

S&P 500

  - 20일 평균 거래량 대비: -43.08%

  - 50일 평균 거래량 대비: -37.73%

 

주가(괄호는 전일 거래량 비교)

Dow Jones: 0.85%(-6.00%) 

 Nasdaq: 0.31%(-21.36%) 

S&P 500: 0.64%(-38.64%)

변동성

개별 주식의 증가와 감소

금요일과 마찬가지로 개별주식의 증가세가 뚜렷했다. 거래량만 높았어도 무조건 상승장이라고 말할 수  있었겠으나, 거래량이 나빠서 관망이 필요하다. 

 

 

 

  상승 하락 동일 상승 비율 (%)
Mega Cap (1T+) 2 3 0 40
Large Cap (100B - 1T) 110 13 0 89.43089
Mid Cap (20B - 100B) 366 24 2 93.36735
Small Cap (3B - 20B) 900 144 8 85.55133
Pico Cap (<50M) 599 435 104 52.6362
Micro Cap (300M - 3B) 1355 461 50 72.61522
Nano Cap (50M - 300M) 759 444 136 56.68409

업종

대부분 상승했고, 하락 업종은 거의 없었다.

채굴, 재생에너지에서 상승이 있었다. 

Industry Weighted Change (%)
채굴 지원 서비스 및 장비 10.24652
재생 가능 연료 6.532216
항만 운영 및 서비스 5.349872
재생 가능 에너지 장비 및 서비스 4.048244
가정용 가구 소매 3.771193
상업 인쇄 서비스 3.762883
어업 및 농업 3.585219

하락업종

: 자동차 제조(테슬라 때문), 여객 운송 서비스

눈에 띄게 하락한 업종은 없음

 

뉴스

 트럼프의 관세 정책과 연준의 딜레마


연구에 따르면, 관세의 부정적 영향(미래 성장 둔화, 경제 불확실성 증가)이 보호무역의 이점보다 크다. 트럼프의 1기 관세 정책은 무역적자 감소 및 제조업 일자리 증가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으며, 현재 그의 불확실한 관세 정책은 물가 상승과 생산 차질을 초래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정책은 연준(Fed)의 2% 물가 안정과 최대 고용이라는 목표를 위협한다. 연준은 2021년 경기 부양책 이후 급격한 금리 인상을 단행했으나, 2024년 말 다시 금리를 인하하며 경제 균형을 맞추려 했다. 그러나 트럼프의 새로운 관세로 인해 연준이 금리를 더 낮출 가능성이 높아졌으며, 이는 인플레이션을 고착화할 위험이 있다.

과거 1970년대에도 연준이 경기 침체를 막기 위해 완화적 통화정책을 사용했지만, 이는 오히려 높은 인플레이션과 경제 왜곡을 초래했다. 현재 트럼프의 관세 정책이 연준을 압박하는 가운데, 연준의 독립성이 유지되어야 하며, 역사적 교훈을 바탕으로 신중한 통화정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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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ickey D. Levy and Michael D. Bordo, 월 스트리트 저널

결론

데이터로만 보면 현재 상승은 가짜다. 거래량이 상승하면서 주가가 오르는게 아니라, 거래량은 크게 하락하고 주가만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FOMC에서 통화정책이 발표되면 그때 방향을 잡는 것이 권장된다. 

21일 옵션만기가 끝나면 그 다음주부터 4월 초까지는 주가가 한가지 방향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높다.